RISE ETF 총보수 0.01% 인하! 앞으로의 ETF 행보가 궁금해진다

KB자산운용의 ETF 브랜드이름을 RISE로 변경했습니다.

최근 ETF의 인기가 워낙 높다보니 KB자산운용도 ETF로 제대로 돈을 벌어보겠다?는 생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와 같은 개인투자자에게 운용사간의 경쟁으로 인해서 수수료 인하는 정말 좋은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경쟁이 되지 않으면 개선이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50억이하 ETF 상장 폐지

뉴스기사를 검색하다 보니 KB자산운용에서 RISE 브랜드 이름을 선보이기 전에 대대적인 사전 준비를 한것으로 보입니다.

http://www.wikileaks-kr.org/news/articleView.html?idxno=155808

50억 이하의 ETF는 과감하게 상장폐지 시켜서 기존 인력들을 신규 RISE 브랜드 이름 ETF 관리에 집중시키기 위함인걸로 보입니다.

수수료 0.01%만 받겠다

정말 엄청납니다.

수수료를 0.01%만 받겠다니 이거 개인연금,퇴직연금 ETF의 상당한 투자금이 RISE ETF로 넘어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www.riseetf.co.kr/cust/notice/59?page=1

하지만 총보수가 진짜 보수는 아닙니다. 실제보수는 ETF가 몇개월 운영되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값으로 시작하는 운용사의 총보수가 낮다는건 실제보수도 그만큼 낮아지는걸 의미합니다.

몇개월 후에 위 ETF의 실제운용수수료가 얼마인지 추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ISE 미국나스닥100, RISE반도체NYSE 2개가 상당히 제 구미를 당기네요.

기대해보겠습니다.